요즘 IT 기술이 숨가쁘게 바뀌다 보니 새로운 형태의 tv들이 나오고 다양한 ott 영상 서비스들이 시작되다 보니 실시간 tv를 어떤 방식으로 보는 게 적합한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tv 에 대한 계념이 확실히 잘 서 있는 분이시라면 인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하시겠지만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나 기계에 익숙하지 않는 여성분들은 좋은 성능의 tv 를 보고 싶어도 어떤 서비스를 신청해서 봐야 하는지 개념도 안잡히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참에 아주 기초적인 티비 상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1. IPTV
유수의 대기업 통신사들이 이 IP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SK에서 브로드밴드라는 브랜드로 IP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LG는 UPLUS, KT는 기가지니로 서비스를 하고 있죠.
IPTV라는 용어에서 알수 있듯이 방송을 네트워크 즉, 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하는 방식입니다. 이 인터넷 네트워크 서비스를 받으시려면 셋톱박스라는 모뎀(단말기)을 통신사로부터 제공 받으셔야 합니다. 집에서 이 IPTV를 사용하신다면 이 모뎀에 데이터 케이블인 랜케이블(이더넷케이블)이라는 굵은 연결선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셋톱박스에서 IP 데이터를 받아서 영상 및 음성 신호로 바꿔서 HDMI라는 고속 디지털 케이블을 이용해서 tv 로 전달하는 것이죠.
네트워크를 통해서 IP 데이터 형태로 영상과 음성 신호가 들어오기 때문에 실제로 방송국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시차가 약간 발생합니다. 월드컵 등을 시청하실 때 안테나를 통해서 수신하는 집은 골 들어갈 때마다 밖에선 와~~~소리가 들리나 IPTV를 시청하는 우리 집은 아직도 골이 안들어가고 있을 정도죠.
인터넷 네트워크 데이터로 영상 및 음성을 보내기 때문에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것 입니다. 컨탠츠를 담은 통신사의 서버에 셋톱박스가 접속하여 컨탠츠를 보내기 때문에 언제든 원하는 컨탠츠를 꺼내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인터넷 네트워크 라인을 통해서 과금도 가능하고 구독도 가능하고 해서 양방향 서비스라고 하는거죠.
단지 가격이 유선 방송국 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싼 게 흠입니다. 휴대폰, tv, 전화 등을 한번에 결합하면 깎아준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다 합하면 몇 만원입니다. 저도 실시간 티비는 거의 시청하기 않기 때문에 별 필요도 없는데 야구 중계 때문에 IPTV를 유지하고 있네요. 만일 네이버가 야구중계권을 낙찰 받았다고 한다면 바로 IPTV 서비스를 끊어도 되었는데 티빙이 가져가는 바람에 무산이 되었습니다. 다음 계약 때는 tv 시청 서비스는 끊어버릴 예정입니다. 그 돈으로 티빙을 월정 가입해서 보면 되죠. 안드로이드 tv 가 등장하면서 웬만한 것은 OTT 서비스인 유튜브,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으로 커버되고 있습니다. 실시간 tv의 경우 스마트 tv의 OTT 앱을 통해서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앱 제작사들이 모바일 앱에만 실시간 tv 시청 기능을 넣어놨죠. 안드로이드 스마트 tv의 경우는 우회 앱을 통해서 시청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아참... IPTV의 경우 아직 자체적인 UHD 방송 송출이 많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 HD급이고, UHD 방송은 5~6개 정도 밖엔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신사에서 UHD 셋탑이라고 해서 모두 UHD 방송으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UHD 급의 방송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네트워크 트래픽이 늘어나서 IPTV를 서비스 하는 서버의 부하가 늘어나고 저장 서버(스토리지) 용량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서버를 더 증설해야 하고, 라인도 더 증설해야 하는 이유로 UHD 방송이 많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방송법 자체가 지상파의 UHD 방송을 재송출 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HD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카메라부터 각종 영상관련 기기를 UHD 전용기기로 바꿔야 합니다. 따라서 각 방송국부터 UHD 방송을 실시할 만큼의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가 셋톱박스를 통해서 MBC, KBS, SBS의 UHD 방송을 시청 시 UHD 실시간 방송이라고 로고가 박혀 있지만 사실 셋톱박스의 한계 때문에 HD급 방송을 보시는 것이죠. UHD 실시간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UHD 외부 안테나를 달아서 수신하셔야 가능합니다. 이도 엘지나 삼성전자의 국내발 tv에서만 수신이 가능합니다. 중국산, 중소기업, 해외직구, 해외리퍼 제품은 안테나를 달아도 UHD 방송 수신이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요즘은 셋톱박스 내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넣어서 셋톱박스 자체가 스마트 tv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스마트 tv의 스마트 서비스를 이용할 건지 셋톱박스의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것 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확인되지 않는 사실이지만 스마트 tv의 영상 품질이 더 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 지역케이블
예전엔 각 동네마다 수많은 지역 케이블사가 있었습니다. 주로 저렴한 가격에 동축 하나 끌어주고 화질은 그럭저럭인 많은 방송 채널을 볼 수 있던 서비스였습니다. 이게 요즘은 딜라이브나 헬로비전, 현대HCN 등으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듯 합니다. 현재는 동축케이블이 연결된 IPTV와 동일하게 셋탑박스로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 셋톱박스도 HDMI로 연결되서 서비스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구 셋톱을 사용하시는 경우 아직도 5선 컴포넌트 케이블이나 3선 콤포지트 케이블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케이블 방송사에 문의하시면 최신 셋탑박스로 교체해 드리는 듯 합니다. HDMI 케이블을 이용하시면 컴포넌트, 컴포지트 케이블보다 더 좋은 화질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셋톱에 HDMI 포트가 달려 있는데도 아날로그 방식으로 시청하시는 가정도 많을 겁니다.
3. 옥내외 안테나
말 그대로 옥내외 안테나를 달아서 지상파 방송만 시청하는 형태입니다. 옥내, 옥외 UHD 안테나를 달면 UHD 지상파를 무료로 시청이 가능합니다만, 중소기업티비 대부분 UHD 안테나를 단다고 UHD 방송을 볼 수는 없습니다. 그냥 HD급 방송으로 수신됩니다. 삼성전자나 엘지전자 국내발 tv 의 경우 모듈 형태의 UHD 수신 키트를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지만 중국산 티비를 취급하는 중소기업티비의 경우 서비스가 안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안테나를 통해서 지상파만 해결된다면 나머지를 OTT 서비스로 돌려서 모든 게 커버가 가능하고 실시간 뿐만 아니라 다시 보기 서비스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물론 웨이브의 경우도 실시간 티비 보기가 지원되지만 안드로이드 티비 버전은 실시간 티비가 지원이 안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의 경우 올라이브 티비등 다른 앱을 통해서 우회하여 실시간 티비 시청은 가능합니다. 올라이브 tv가 아직도 서비스가 되고 있는지는 확인해 보세요.
4. 아파트 공청 방송
아파트마다 기본적으로 각 방마다 동축단자가 달려 있어서 여기에 동축 케이블을 연결하면 기본적인 방송이 나오는 곳이 꽤나 많습니다. 이는 지역 케이블 방송사와 저렴하게 계약한 아파트도 있고, 아파트 옥상에 옥외 안테나를 달아서 서비스 하는 곳도 있는 듯 합니다. 만일 지역 케이블 방송사와 계약한 라인이라면 관리비에 저렴하게 케이블 방송 가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수많은 방송 채널을 시청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가끔 채널이 너무 많아서 중국산이나 중소기업 tv의 경우 채널 검색이 모두 안되는 부작용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덧붙여 위에 언급된 4가지는 일반 실시간 방송 영상을 주로 서비스 합니다. 셋톱 박스와 스마트 tv 와의 관계가 뭐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는데요. 셋톱박스는 실시간 tv 보는 기능으로 쉽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기기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tv 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셋톱박스가 인터넷 네트워크 라인을 통해서 IP 데이터를 받아서 영상 및 음성으로 변환해서 tv로 보내는 식입니다. IPTV 회사 -> IPTV 셋탑박스 -> HDMI 케이블 이러한 경로로 영상, 음성 데이터가 전송되며, 이 신호를 티비가 받아서 단순하게 뿌려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쉽게 말하면 셋톱박스가 컴퓨터라면 tv는 모니터가 되는 겁니다. 모니터의 용도는 컴퓨터가 보내는 영상 신호를 그냥 출력만 해주는 역할을 하죠? 이해되시나요? 가끔 스마트 tv의 리모컨에 있는 채널 버튼을 누르면서 왜 채널이 안바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언급하는 말입니다.
스마트 tv 의 스마트 기능은 이 셋탑박스 보다는 인터넷 공유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IPTV의 셋탑박스가 데이터를 받듯이 스마트 tv도 인터넷 공유기를 통해서 인터넷 데이터를 받아서 영상 및 음성을 단순히 출력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의 예를 들자면 유튜브 서버 -> 네트워크 라인 -> 공유기 -> 와이파이나 랜케이블 -> tv 출력 이런 식으로 서비스가 이뤄집니다. 셋탑박스와는 전혀 관련이 전혀 없지요.
지금까지 다 알지만 모르시는 분 다수를 위한 tv 상식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TV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차로 를 싣고 와서 자가 설치하기 인치별 가능 차량 알려드림 (0) | 2024.09.27 |
---|---|
스마트폰과 tv 간 연결기술, 미러링, MHL 케이블, 크롬캐스트 (0) | 2024.09.15 |
대기업tv vs 중소기업tv 과연 격차는 얼마나 날까? OEM과 ODM, JDM (0) | 2024.09.10 |
스마트tv의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서 어디까지 할 수 있나? (0) | 2024.09.08 |
엘지 스탠바이미 고를 능가하고 싶은 이스트라 쿠카 팔로미 포터블 스마트tv 24인치 무선 캠핑tv (0)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