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기업 티비 외에도 중소기업tv 제품들도 부쩍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tv로 눈을 돌려보면 대기업보다 더 많은 브랜드와 종류들로 어떤 제품이 품질이 좋고, 화질 사운드가 좋은 제품인지 판단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대기업tv라고 하면 근처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엘지삼성 대리점만 가보면 어느 정도 가늠을 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tv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극히 드뭅니다. 일부 잘나간다는 중소기업tv 제조사는 전국에 오프라인 대리점을 운영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그 숫자가 전국을 커버할 정도는 아닙니다. 대부분 온라인 마켓의 구매 후기를 보고 판단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대략 중소기업tv 제조사만 숫자를 세어보면 50여개가 넘습니다. 이 중에서 제품을 고르기는 것이 쉽지는 않죠. 대부분 중소기업tv를 고르기 위해서는 제조사를 먼저 선택한 후 그 제조사의 제품 중 인치에 맞게, 자신의 취향에 맞게, 예산에 맞게 제품을 고르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50여개 제조사의 수많은 제품들을 일일이 비교 분석하기란 거의 공부 수준이죠. 이렇게 많은 제조사와 제품을 연구하고 비교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예상치와 벗어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드리기 위해서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단 가성비로 무장하고 품질, 화질, 사운드, 에프터서비스 수준을 모두 만족하는 중소기업 tv를 고르기 위해서는 몇가지 기준만 알면 됩니다.
1. 중국 tv 제조사의 수준
수많은 제조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영세한 중소기업 tv 제조사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아셔야 할 것이 국내에서 tv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회사는 엘지전자와 삼성전자 뿐입니다. 그러면 이 많은 중소기업 tv 제조사들은 어디서 tv를 생산할까요? 많이들 아시겠지만 100% 중국산입니다. 중국 내에는 수많은 tv 제조사들이 있으며, 이 제조사들이 세계의 tv를 대신해서 생산해 주고 있죠. tv 뿐만 아니라 세계의 굴뚝이라고 할 만큼 많은 소비제와 전자제품, 부품 등을 값싼 비용으로 세계 여러나라에 생산해 주고 있죠.
이러한 사실을 전제로 보면 중국산 tv라고 하면 품질이 조악하고 사운드나 화질 등이 안좋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신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4~5년 전만 해도 이런 말이 맞았습니다만, 현재 2024년 기준으로 보면 몇몇 제조사들은 글로벌 tv 제조사로 성장해서 삼성전자와 엘지전자를 위협할 정도에 이르고 있죠.
좀 지난 자료긴 하지만 2019년 기준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자료입니다. 삼성과 엘지가 앞서가긴 하지만 중국의 유수 제조사들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샤오미의 경우 직접 제조를 하지 않고 타사 제품을 가져와서 브랜딩화 해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판매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ODM을 전문으로 하는 TCL Moka라는 TCL 자회사에서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샤오미 제품이 TCL 제품과 같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마셔야 합니다. 전문 ODM 회사의 제품과 본사 제품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릅니다. 가성비 면에서 구매하신다면 고려할만 합니다.
결국 이 표에서 언급된 중국 제조사 제품이 글로벌로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중 스카이워스의 경우 글로벌 수출보다는 중국 내수에 더 힘을 쓰고 있는 제조사로 알려져 있고, 엘지 다음으로 OLED tv를 많이 출하하고 있는 제조사입니다. 물론 OLED 패널 및 모듈은 엘지디스플레이에서 공급 받고 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에서 판매하고 서비스해주는 제품 중 위 표에 해당되는 제품이 이스트라에서 내놓고 있는 스카이워스의 쿠카 제품입니다. 쿠카라는 브랜드는 스카이워스의 고유 상품명이며, 이 상품명을 이스트라에서는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아마도 브랜드 제품의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TCL과 하이센스도 글로벌로 훌륭한 제품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 서비스센터가 약해서 개인적으로는 추천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삼성전자와 엘지전자 제품을 비싼 가격에 사는 이유가 믿음과 신뢰로 본다면 이 중국산 제품들은 그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됩니다.
결국 중국 제조사를 선택하신다면 위 표에 언급된 중국 원제조사 정도는 되어야 삼성전자나 엘지전자 제품 못지 않은 품질, 사운드, 화질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국내 중소기업tv 제조사 수준
앞서 밝혔듯이 대부분 중소기업 tv 제조사들이 많이 영세한 편입니다. 사실 중소기업 tv 제조사가 되기는 참으로 쉬운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돈만 있으면 회사를 하나 차릴 수 있는거죠. 제품은 중간 수입상을 통해서 중국 tv 제조사의 제품을 가지고 올 수 있고, 이 중간 수입상이 통관 및 브랜딩, 물류, 서비스 등을 모두 커버해 줍니다. 따라서 중소기업 tv 제조사는 돈만 내고 판매만 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이러다보니 서비스는 물론 물류 등도 문제가 생기면 중간회사에게 떠맡기고 서로 소통 조차 안되어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리는 경우가 많죠. 또한 제품도 중국의 중저가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저가 제조사인 CNC, SQY를 필두로 스마트기능이 없는 깡통티비를 가져오고, MTC나 KTC 등 ODM 전문으로 하는 중급 스마트티비 제품도 가져오곤 하죠.
반면 그래도 이름난 중국 글로벌 티비 제조사들은 국내 중소기업티비 제조사와 다이렉트로 거래하는 편입니다. 대표적인 회사가 이스트라라는 중소기업티비이고, 국내 중소기업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제조사인데요. 이스트라에서는 스카이워스 쿠카 브랜드를 5년 무상서비스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붙여서 독점 판매하고 있고, 국내 서비스 망을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는 몇 안되는 중소기업 tv 제조사입니다. 여기에 물류까지 직접 운영하고 있어서 여타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 tv 제조사와는 엄청난 차별화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참고로 AS 및 물류까지 직접 운영하는 곳이 이스트라 외에 루컴즈 전자가 있으나 요즘은 루컴즈 전자도 중저가 ODM 제품을 주로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어서 매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3. 제품의 크기, 용도
이제 제조사 및 브랜드를 정하셨다면 자신이 원하는 티비의 사이즈 및 화질, 성능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 나오는 티비 대부분 43인치 이상급은 4K UHD 급입니다. 현재 영상 컨탠츠 상황을 볼 때는 UHD급은 최상의 선택입니다. 또한 티비 사이즈는 화질이 좋아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최소 시청거리가 짧아진 탓이죠. 75인치 기준으로 UHD급 티비의 최소 시청거리는 2.4미터 밖에 안됩니다. 국민평형이라는 34평 아파트 기준으로 거실이 잘빠진 곳은 4미터가 넘어가니 34평 기준으로 보면 최소거리가 3미터인 100인치도 시청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만일 티비 시청의 성향이 OTT 영화감상이라고 하시면 화질과 사운드가 좋은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중소기업에서의 현재 최고 화질 제품은 미니LED입니다. 요즘은 미니LED 제품도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으로 세분화 되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미니LED부터는 비싼 만큼 제 값을 하는 제품들이니 여유가 되시면 중상급 미니LED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시청 성향이 일반 실시간 티비 시청이나 가끔 유튜브 정도 보신다면 그냥 QLED 정도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이도저도 아니고 티비를 자주 안보시는 분들은 그냥 일반 UHD 패널 제품도 괜찮습니다.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일반패널과 QLED 패널 사이에 차이점이 많이 나지 않다고 거듭 말씀드린 바 있네요.
4. 패널의 종류
화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패널이 거의 80%를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패널 특성에 따라서 색감, 선명함, 명암비, 시야각 등 많은 요소들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패널은 크게 VA 패널과 IPS 패널로 구분되는데요. 각자 패널에 따라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대체로 VA 패널은 시야각은 IPS 패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반면 밝고, 부드럽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IPS 패널은 선명하면서 시야각이 넓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요즘은 IPS 패널이 색감까지 좋아서 한국 사람 대부분 IPS 패널을 선호하고 있다고 하네요. 엘지전자가 IPS 패널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어서 국내에서는 엘지전자 티비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삼성전자 티비가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IPS 패널이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특히 선명함과 색감면에서는 VA를 넘어서는 것 같고, 명암비는 미니LED급으로 가면 VA 패널에 비해서 떨어지지 않는 수준으로 향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IPS 패널을 장착한 제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가성비 있고 품질좋은 그리고 화질이나 사운드까지 좋은 중소기업tv를 고르는 방법을 크게 4가지로 살펴봤습니다. 위에 제시한 4가지만 잘 파악하고 선별해 보시면 좋은 제품을 쉽게 고르실 수 있을 겁니다.
'TV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구글 스마트tv 43인치tv 스펙 추천 제품 (0) | 2024.08.12 |
---|---|
1등급tv가 3등급, 4등급tv보다 좋을까? (0) | 2024.08.03 |
스마트tv 쓸만한 제품을 골라보자 엘지전자 대기업tv UHD급 나노셀, QNED 제품 편 (0) | 2024.07.29 |
스마트tv 쓸만한 제품을 골라보자 삼성전자 대기업tv UHD급 QLED 제품 편 (0) | 2024.07.23 |
스마트tv 쓸만한 제품을 골라보자 엘지전자, 삼성전자 대기업tv UHD급 일반패널 제품 편 (0) | 2024.07.14 |